본문 바로가기

고객센터

공지사항

원자재 급등에 …조달청 하반기 시설공사 자재가격, 상반기 대비 평균 10.27% 상승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-10-04 15:52

본문

[e대한경제=임성엽 기자] 올해 하반기 정부공사비 산정에 적용되는 조달청 시설자재가격이 상반기 대비 평균 10.27%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. 시설자재가격은 시설공사의 원가검토에 기초·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공통자재(가설재, 철강재 등) 등에 대한 가격변동을 조사(2회/년)해 공공공사 공사비 산정 시 적용한다.

조달청(청장 이종욱)은 지난 23일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를 열어 올해 하반기 정부공사비 산정에 적용할 주요자재 6953품목, 시장시공가격 588개 품목의 가격을 결정했다. 시장시공가격이란 길이, 면적 등 단위 공종별 소요되는 재료 및 시공비를 합산한 단위당 공사비다.

시설자재의 경우 평균 10.69% 상승했는데 상반기 중 원자재 수급 불안정 및 중국의 철강재 생산량 감축 등에 따른 철강재, 방수재, 유리류 등의 인상폭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.

하반기 시중노임단가 인상분(2.42%)을 반영한 시장시공가격은 평균 5.50% 오른 가운데 경량철골천정틀, 바닥마감공사 등의 인상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.

이번 가격조사는 정부공사비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지난 해부터 운영중인 민관협업 전담팀과 합동으로 가격조사 및 검증을 실시하였으며, 10월 4일 이후 기초금액 발표 공사부터 적용할 예정이다.

전담팀에는 조달청과 대한건설협회 등 6개 건설 관련 협회, 한국물가협회 등 물가조사 관련 기관, 표준시장단가와 표준품셈 관리기관인 건설기술연구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. 조달청은 매년 상․하반기 2회에 걸쳐 정기가격조사를 실시하고 있다. 가격변동이 심한 주요 시설자재(철강재, 스테인리스재 등 약 1500개 품목)는 매달 수시가격조사를 실시하고 있다.

강성민 시설사업국장은 “이번 가격조사는 공사비 구성 항목 중 주요 시설자재와 인건비에 대한 인상분을 반영한 것으로 전체 공사비에는 약 2% 내외의 증가가 예상된다”며 “앞으로도 정부의 효율적인 예산집행과 건설업계의 적정 이윤 확보 사이에서 상호 공감할 수 있는 정부공사비의 산정을 통해 정부 시설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공사 품질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” 고 말했다.

임성엽기자 starleaf@

〈ⓒ e대한경제신문(www.dnews.co.kr), 무단전재 및 수집, 재배포금지〉